(주)아이케이는 세상과 함께하며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IK 소식

아이케이의 새로운 소식 및 사업관련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IK 소식 게시물 뷰페이지
잭 웰치 會長을 追慕하며- 現實을 直視하라 (Face the reality) 2020.03.26

지난 3월 1일 尊敬하는 잭 웰치 회장이 향년 85세로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장례식에 參席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삼십년 전 사업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가장 큰 도움을 주신 두 분. 피터 드러커 교수와 잭 웰치 회장은 늘 가슴속에 存在한다.


한 분은 理論으로 또 한 분은 方法으로 사업의 要諦와 哲學을 가르쳐주시고 方向을 잡아주었다.

그러니 어찌 尊敬하지 않으랴.


잭 웰치 회장은 지난 20세기 후반기의 가장 위대한 經營者로 인정받는 인물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세계 제일의 CEO로 성장하여 가는 과정은 감동적이다.


그가 몸담고 일했던 GE는 세계에서 역사가 오래 된 기업으로 그가 40대 중반에 회사 경영을 맡아 퇴임 시까지 회사를 경영하는 哲學과 方法은 세계 경영의 模範이요 모델이었다. 삼성의 조직문화도 GE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가 물러나고 나서 지금의 GE는 예전의 名聲을 이어가지 못하니 안타까운 심정도 든다. 그의 일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어머니 그레이스 웰치인데 그는 늘 아들에게

‘넌 할 수 있어. 좀 더 높은 목표를 세우라’며 그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成長해나가도록 刺戟을 주었다.


이류대학을 나오고 배경도 없이 오직 努力과 業務 成果로 勝負를 내며 GE 사상 가장 젊은 CEO로 취임하여 최고의 優秀 企業으로 만들어가는 영광 속에는 어머니의 가르침이 가장 큰 힘이었다고 웰치 회장은 생전에 述懷했다.

올해 도서 목록에 잭 웰치 회장의 책자를 올려놓고 必讀해보기를 부탁한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며 勇氣를 내었고, 새로운 方法을 찾았고, 抛棄하지 않고 앞으로 나갔다.


오래 전 한국을 방문한 잭 웰치 회장의 특강을 듣고 호텔 레스토랑에서 마주친 그의 모습이 새삼 떠오른다.


그의 名言 중 몇 개를 옮겨본다.


․ 變化 당하기 전에 변하라.

Change before you have to.


․ 당신의 運命은 당신이 決定하라.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決定한다.

Control your destiny or someone else will.


․ 만일 당신이 제대로 된 사람을 選拔하고 그리고 그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機會를 주고 結果에 대하여 報償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管理할 필요가 없다.


․ 나의 주요 업무는 人材를 採用하고 敎育시키는 것이다.


․ 사람들에게 自信感을 불어 넣어주는 일은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 너무 늦기 전에 조직 규모를 줄여라.

Downsize before it's too late.


․ 작은 회사처럼 움직여라.

Act like a small company.


․ 現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Listen to the people who actually do the work.


․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하라.

Eliminate unnecessary work.


․ 배우고 익혀서 그것을 迅速하게 實行에 옮기는 조직의 能力.



2020年 3月 24日

會長


追伸.

지금의 混亂이 어디까지 갈지 언제까지 持續될지 豫測할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 사태를 契機로 세상과 인간은 이전과 이후로 바뀔 것이다.

어마어마한 變化가 오고 있고 갈수록 더욱 심해질 것이다.

이런 변곡점에서 어떤 選擇을 하느냐가 우리의 삶과 내일을 決定한다.

現實을 直視하고 밀려오는 쓰나미 저편에서 오고 있는 새로운 세상을 바라보자.

힘내자.

이전글 제88차 인문학교실 2020.03.26
다음글 IK 가족편지 - 임정진 2020.02.18
견학일정 확인
일시 2015-05-06 10:30~11:50
단체명 서울시 중구청 환경과
확인